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업무의 종류

업무의 종류

운용관리 업무

운용관리업무란 사용자(DB)나 근로자(DC)에게 적립금 운용방법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퇴직연금제도설계를 도와주는 업무와, 기타 제도운영과 관련된 기록관리업무 및 운용지시 전달업무 등을 말합니다.

1. 적립금 운용방법(금융상품)의 제시 및 운용방법별 정보의 제공

적립금의 운용방법(금융상품)을 사용자(DB) 또는 근로자(DC)에게 제시하고, 적절한 투자선택을 할 수 있도록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2. 연금설계 및 연금계리(DB에 해당)

연금제도의 설계]란 퇴직연금제도의 구체적인 내용 및 운영방식에 대한 설계를 말하며 규약을 통해 구현됩니다. 또한 [연금계리]는 사용자가 부담할 부담금의 수준을 측정하고 그 부담금을 어떻게 납입할 것인지 결정하는 과정을 지원합니다.

3. 적립금 운용현황의 기록, 보관, 통지

기록관리(RK : Record Keeping) 를 말하며, DB의 경우 사업장별 적립금의 운용현황을 DC의 경우 가입자별 적립금 운영현황을 기록, 관리, 보관하고 이를 사용자 및 가입자에게 통지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단, 운용현황을 우편으로 통지하는 경우 우편물발송전문업체에 그 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4. 운용지시 전달

사용자(DB) 또는 가입자(DC)가 선정한 적립금 운용방법(금융상품)의 내용을 자산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퇴직연금사업자에게 전달하는 업무입니다.

자산관리 업무

자산관리업무란 퇴직연금 적립금을 사용자로부터 분리하여 보관하고, 근로자 퇴직시 퇴직급여를 지급하는 일련의 관리업무를 말합니다. 또한 특정금전신탁계약과 보험계약을 통해 퇴직연금적립금을 사용자로부터 독립시켜 오직 근로자에게 지급될 수 있도록 하며, 적립금을 관리하는 금융기관이 도산하더라도 적립금 을 고유자산과 분리하여 안전하게 보장하고 있습니다.

1. 계좌의 설정 및 관리

DB와 DC 모두 사용자 별로 하나의 계좌를 개설합니다. DB의 경우 사용자가 적립금을 운용하고 최종적으로 퇴직급여 지급을 책임지기 때문에, 하나의 계좌를 개설하며 DC의 경우 계좌는 하나이지만 그 안에서 근로자 개인별로 적립금이 보관, 관리 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2. 부담금의 수령

DB의 경우 사용자가 납부하는 부담금, DC의 경우 사용자가 납부하는 부담금과 가입자가 추가적으로 부담하는 부담금 수령 업무를 말합니다.

3. 적립금의 보관 및 관리

사용자 또는 가입자가 납부한 적립금을 보관, 관리하는 업무로서 법에서 정해진 사유 외에는 적립금을 인출하거나 다른 용도로 이용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4. 운용지시의 이행

운용관리기관이 전달하는 사용자 또는 가입자의 적립금 운용지시를 그대로 이행하는 업무입니다.

5. 급여의 지급

가입자 퇴직 등 급여 지급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운용관리기관을 통해 확인된 급여를 가입자에게 지급하는 업무를 말합니다.